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인식: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법

by 미니하꾸 2023. 3. 25.

객관적인 현실에 대한 우리의 인식보다는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소들이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더 많다. 결국, 인간은 단순히 그것들을 감지하는 것 외에도, 다른 광경, 소리, 맛, 그리고 냄새를 특정한 방식으로 해석합니다. 우리는 단순히 각각의 감각 조각을 개별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대신 이러한 경험을 유용한 지각 단위로 분류한다.

 

착시 현상

보통, 우리의 인상은 우리의 감정과 일치한다. 반면에 지각 착시는 지각 과정의 실수에서 비롯되며 시청자에게 부정확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인상을 제공한다.
동일한 크기의 두 개의 수평선이 Ponzo 착시에서 이미지의 상단에서 병합되는 두 개의 수직선 내부에 다른 하나의 위에 겹쳐서 배치된다. 수직선이 수렴하는 효과 때문에, 우리는 상단 수평선이 하단선보다 큰 것으로 해석한다.
뮐러-레이어 착시에서 두 개의 동일한 수평선은 양쪽 끝에 두 개의 짧은 선이 있는데, 하나는 바깥쪽으로 뻗고 다른 하나는 안쪽으로 뻗는다. 선이 안쪽으로 뻗어 있는 것에 비해 선이 바깥쪽으로 뻗어 있는 것이 우리에게는 더 길어 보인다.
사막의 신기루, 또는 지평선에 물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잘 알려진 착시현상 중 하나이다. 신기루는 공기가 극도로 차고 땅이 극도로 뜨거워질 때 생기는 착시 현상이다. 우리의 눈에 도달하기 전에, 빛의 파장은 차가운 공기를 지나 땅 바로 위의 뜨거운 공기로 지나갈 때 다시 하늘을 향해 굴절되거나 뒤틀린다. 그러므로, 물로 보이는 것은 사실 파란 하늘의 왜곡된 이미지이다. 빛이 일반적으로 직선의 경로로 이동할 때, 우리의 뇌는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이 땅 위의 물로 보이는 것이라고 결론짓는다.

 

감각 감소 과정

우리는 잠재적으로 인식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감각 데이터에 끊임없이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인식은 우리가 주어진 환경에서 주의를 기울일 무언가를 선택할 때마다 시작된다.
종종 선택적 주의라고 불리는 이 감각 감소 과정은 우리의 가장 중요한 감각 메시지만을 걸러내고 집중하는 것을 수반한다. 결과적으로, 만약 우리가 칵테일파티에 있다면, 우리는 우리가 하고 있는 토론에만 집중하고 다른 소리와 감각들은 무시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
필요, 욕망, 기대와 같은 심리적 요소는 뇌가 주목하는 것의 구체적인 사항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특히 배가 고프면 대화에 덜 집중하고 대신 전채 요리를 나눠주는 사람의 관심을 끌려는 데 집중할 수도 있다.
각도, 형태, 가장자리 또는 움직임과 같은 시각적 정보의 특정 측면에만 반응하는 뇌의 특수한 뉴런은 선택적 주의의 과정을 용이하게 한다.

 

감각 정보 정리

우리는 일단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우리가 특정한 상황에서 무엇에 초점을 맞추고 싶은지 결정한 후에 어떤 의미 있는 방법으로 정보를 구성해야 한다. 물체는 다른 자극과 구별되고 독특하고 목적에 맞는 형태를 가진 것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뇌가 어떻게 자극을 지각적인 게슈탈트로 배열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20세기 초 소위 게슈탈트 심리학자들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들은 우리가 외부 세계에서 혼자 있는 물체를 관찰할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그것들을 하나로 묶어 더 통일된 전체를 만든다는 것을 이해했다. 물체를 주변으로부터 분리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 즉 지상으로부터 형상은 가장 기본적인 게슈탈트 조직 원리이다.

 

지각 전환

흑백 이미지는 인식된 전경과 배경 사이의 예상치 못한 변화를 보여주는 데 자주 사용된다.
흰색 바탕에 마주보는 사람들의 두 개의 검은 실루엣은 인물과 배경의 딜레마를 고전적으로 표현한다. 그러나, 이 같은 이미지는 양쪽에 검은 테두리가 있는 흰색 꽃병으로도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해석이 있는 그림은 인간의 인식이 우리가 보는 것을 어떻게 분류하는지 보여준다.
배경 영역이 변경되지 않은 상태에서 동일한 영역 내에서 두 개의 다른 그림을 인식할 수 있도록 능숙하게 설계된 이미지는 이러한 지각 전환의 더 어려운 버전을 초래한다. 한 유명한 삽화는 목을 드러내고 눈을 내던진 어린 소녀를 보여주는 반면, 다른 삽화는 더 큰 얼굴과 훨씬 더 큰 코와 턱을 가진 옆모습의 나이 든 여성을 보여준다.
뇌는 이 두 가지 상황(무시해야 할 것들)에서 어떻게 형상을 정의할 것인지(집중해야 할 대상)와 어떻게 땅을 정의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있다.

 

피쳐 기반 그룹화

지각 조직의 일부 게슈탈트 이론은 인간이 자극을 어떻게 다른 특성에 따라 자연스럽게 분류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유사성, 근접성, 연속성 및 폐쇄성은 이러한 특성의 몇 가지 예이다.
한 가지 중요한 질문은 감각 데이터를 구성하는 우리의 능력이 선천적인지 아니면 시간과 외부 세계에 대한 노출과 함께 나타나는지 여부이다.
시력을 회복하기 위해 수술을 받은 시각장애인으로 태어난 사람들은 색을 보는 능력과 같은 일부 시각적 재능이 기본적인 생물학적 과정의 결과일 가능성을 제기한다. 그러나 물체를 식별할 수 있는 것과 같은 다른 기술은 삶의 경험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보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