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망각 이론

by 미니하꾸 2023. 3. 23.

오늘은 현재 심리학에서 논의되고 있는 망각에 대한 다섯 가지 일반적인 이론을 다룰 것이다. 이론에서는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이 모두 고려된다.

 

 

우리의 삶에서 우리가 무언가를 잊어버리는 많은 경우가 발생한다. 건망증은 우리가 열쇠를 어디에 두었는지, 어젯밤에 만난 사람의 이름을 잊어버리는 것이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자주 일어난다. 심리학자들이 수년간 발전시켜 온 망각에 대한 많은 이론들 중 다섯 가지는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망각의 다섯 가지 이론인 치환 이론, 회수 실패 이론, 흔적 붕괴 이론, 간섭 이론, 그리고 심지어 통합 이론에 대해 다룰 것이다.

 

 

망각의 변위 이론

단기 기억과 관련하여, 망각의 변위 가설은 관련이 있다. 정보 보존 용량이 제한되어 있어 소량의 정보를 단기 메모리에 저장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사람의 단기 기억력은 한 번에 7개의 물건까지 담을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7자리 숫자의 집합이 당신에게 보인다면, 당신의 뇌는 저장 공간이 부족할 것이다.
자유 리콜 방법을 사용하여 수행된 실험은 망각의 변위 이론을 뒷받침한다. 이 방법의 참가자들은 많은 단어들을 기억하라는 요청을 받기 전에 듣는다. 연구에 따르면, 그들 대부분은 처음과 마지막 단어를 기억할 수 있다고 한다. 프라이머리 효과와 최근 효과는 심리학자들이 상기 효과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망각의 회복 실패 이론

1974년, 엔델 툴빙은 망각의 회수 실패 이론을 만든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에 따르면, 정보를 잊어버리는 것은 누군가가 기억에서 기억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고 한다.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는 손실되지 않지만, 우리는 그것에 바로 접근할 수 없다. 이 개념을 설명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우리가 단어를 알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기억할 수 없고 그것이 혀끝에 박혀 있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을 사용하는 것이다. 애초에 정보가 장기 기억에 도달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인코딩 실패는 기억 검색 실패의 두 가지 주요 원인이다. 게다가, 검색 신호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를 검색할 수 없는 검색 실패가 발생할 수 있다.

 

망각의 흔적 부패 이론

1914년 에드워드 손다이크는 미량 붕괴 이론을 개발했다. 이 개념은 헤르만 에빙하우스에 의해 수행된 초기 기억에 대한 초기 연구에 기초한다. 망각의 흔적 부패 이론에 따르면, 만약 우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억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결국 사라질 것이다. 새로운 정보를 배우는 것은 기억의 흔적으로 알려진 뇌의 신경 화학적 변화를 일으킨다. 결과적으로, 그들이 기억을 되살릴 때마다, 그들은 돌아가서 뇌가 정보를 인코딩하기 위해 사용한 추적을 검토해야 한다. 정보의 인코딩과 정보의 기억 사이의 시간은 메모리 검색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기억을 더 빨리 떠올릴수록, 그리고 그 반대로, 우리는 더 빨리 기억을 되찾을 수 있다.

 

망각의 간섭 이론

망각의 간섭 이론은 심리학자 존 A에 의해 처음으로 연구되었다. 1892년의 버그스트롬. 그는 신선한 정보와 사전 지식이 기억의 검색과 기억을 방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일주일 동안 먹는 식사의 양 때문에, 사람들은 일요일 아침으로 무엇을 먹었는지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다. 새로운 기억들이 기존의 기억들을 방해할 때, 사전적인 간섭으로 알려진 현상이 발생한다. 소급 간섭은 새로운 기억이 오래된 기억을 동시에 바꿀 때 발생한다. 예를 들어, 만약 여러분이 이미 프랑스어를 알고 있고 스페인어를 공부하고 있다면, 프랑스어를 사용하면서 스페인어를 말하는 것은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망각의 통합 이론

1900년 조지 뮬러와 알폰스 필제커가 제시한 이 개념은 생리학적 자료에 의해 뒷받침된다. 건망증의 생리학적 근거는 이 건망증 이론의 주요 강조점이다. 중단을 피하기 위해 메모리가 안정화되면 메모리 통합 과정이 발생한다. 기억은 그것이 통합되는 순간 잊어버리는 것에 저항하게 된다.

 

망각 이론에 대한 결론

심리학에서는 망각에 대한 다섯 가지 이론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것들은 변위 이론, 간섭 이론, 통합 이론, 검색 실패 이론, 그리고 미량 붕괴 이론이다. 검색 이론은 검색 중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는 추적 붕괴 이론과 달리 특정 시간에 알려진 단어를 기억할 수 없는 혀 끝의 발생을 설명한다. 망각의 통합 이론은 기억이 한번 통합되면 기억을 떠올리기가 더 쉬워지고 잊어버리는 것에 더 저항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반면 인간의 단기기억은 정보를 유지하는 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망각의 변위이론은 오래된 정보를 새로운 정보로 대체한다.
마지막으로, 간섭 이론은 어떻게 어떤 기억들이 다른 기억들이 검색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한다. 메모리 검색 과정 전반에 걸쳐 주어진 시간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두 가지 유형의 메모리 검색 간섭은 사전 예방적 검색과 소급적 검색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