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동기부여의 심리학: 동기부여는 왜 그렇게 강력한가?

by 미니하꾸 2023. 3. 20.

사람들의 삶은 주로 동기 부여에 의해 좌우된다. 삶의 사소하고 중요한 부분이 모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개인의 동기 또는 부족이 종종 성취 수준을 결정할 수 있다.
오늘은 동기부여의 심리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섯 가지 심리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또한 몇 가지 동기 부여 조언을 제공하고 동기 부여를 매우 강력하게 만드는 요소를 살펴보고, 또한 동기부여가 중요한 운동 경기 영역에서 관찰한 몇 가지 사항을 포함할 것이다.

 

동기부여의 심리학

American Psychology에 따르면 심리학은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심리학은 동기부여 요인에 대한 여섯 가지 핵심 통찰력을 제공했다.

  • 돈과 보상: 어떤 사람들은 부를 남에게 과시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부를 축적하려는 강한 욕망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가족을 부양하는 데 돈이 있어야 한다.
  • 최고가 되고자 하는 열망: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기꺼이 미리 계획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 다른 사람 돕기: 그것을 표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말한 것이다.
  • 권력과 명예:  나는 유명해진 많은 사람들이 계속해서 유명해지는 것은 아니라고 믿는다. 그들은 단지 일을 위해 나타나서 노력하고, 유명해지고, 겸손을 유지한다.
  • 인식: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말자. 즉시 그리고 영원히 사라질 수 있다.
  • 열정: Rudy가 Notre Dame에 받아들여지고 그곳에서 축구를 하고 그의 훌륭한 영화를 개봉할 수 있게 한 것은 그의 바람이었다고 단호하게 말할 수 있다.

 

심리학에서의 동기부여

연구에 따르면 동기 부여를 정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Oxford Dictionary에는 이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있다. 

  •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거나 행동하는 이유"
  • "누군가가 행동할 수 있는 전반적인 욕구 또는 준비 상태"
  • "목표 지향적인 활동을 시작하고 지시하고 유지하는 과정이 동기부여"

이러한 정의는 동기 부여가 우리의 행동을 추진하는 힘이며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인 구성 요소라는 결론으로 이어진다.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는 두 가지 주요 범주이며, 외적 동기는 목표, 일반적으로 일종의 보상을 달성하기 위해 행동에 참여하는 과정이다. 반대로 내적 동기는 "성취를 위한 개인적인 추진력이나 목적의식"을 의미한다. 연구에 따르면 내적 동기는 둘 중 가장 생산적이며 최상의 결과를 낳는다.

 

동기 부여가 강력한 이유

외적 동기는 사람들을 매우 강력한 원동력인 내적 동기로 이끄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음은 내적 동기를 매우 효과적으로 만드는 상위 5가지 요소이다.

 

1. 더 나은 지속성으로 이어진다

대부분의 업적은 경로를 따라 도전과 실패에 직면하며, 사람들은 끈질기게 노력한다. 
결정된 것들은 고장률(FQ)이 높다. 패배는 운동 시즌 중에 자주 발생하며 상당한 양으로, Stan Kellner는 그의 저서 "Take it to the Limit with Basketball Cybernetics"에서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강력한 FQ 접근 방식을 습득한 사람들은 마인드 트레이닝 승자를 위한 획기적인 프로그램이다. 또는 계속 진행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둘 중 더 어려울 수 있지만 미래의 성공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하다. 스포츠에서는 짧은 기억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격언이다. 실패를 잊고 지금 앞으로 나아가자.

 

2. 참여도를 높인다

Kuvaas와 Dysvik은 그들의 연구에서 "내재적으로 동기가 부여된 개인이 자신의 업무에 더 많이 참여하고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한 단계 더 나아가 책임을 맡을 더 큰 준비성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솔선하는 자가 일을 이룬다!
훌륭한 운동선수는 모두 독립적으로 연습하도록 유도된다. 자신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혼자 보내는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야구를 하기 위해 시카고 불스를 떠난 마이클 조던은 팀에 복귀했지만 그와 불스 모두 플레이오프에 떨어졌다. 그는 농구 폼을 되찾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스페이스 잼 영화 작업에 전념했다. 세트 사이와 세트 후에 훈련할 수 있도록 영화 세트장에 야외 농구 코트를 건설했다. 역사상 최고의 농구 선수도 혼자 연습해야 했다.

 

3. 내재 동기 부여 학습이 더 효과적입니다.

Hinton Zigler는 자신의 에세이에서 학습의 힘을 간결하게 설명했다.
“배우려는 의지가 없다면 아무도 도와줄 수 없습니다. 배우기로 결심하면 아무도 막을 수 없습니다.”
내 생각에 훌륭한 강사는 다음 네 가지 자질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주제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잘 조직되어 있고, 가르칠 때 열정적이며, 교실 안팎에서 학생들에게 투자한다. 아무리 훌륭한 스승이라도 학습의욕이 없는 학생에게는 아무것도 주울 수 없다. 결국, 당신은 당신의 일에 대한 책임이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

 

4. 내적 동기가 있을 때 더 나은 성과를 낸다

내적 동기에 이끌릴 때 우리는 무슨 일을 하든 최선을 다한다. 전설적인 그린베이 패커 코치인 빈스 롬바디는 다음과 같이 말하면서 자신의 글에서 정확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완벽함은 얻을 수 없지만 완벽함을 쫓는다면 탁월함을 잡을 수 있습니다.”
탁월함은 동기 부여가 된 사람들이 자주 찾는 것이다.

 

5. 본질적으로 동기가 부여된 사람들은 더 오래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황이 어려울 때 의욕이 있는 사람은 당신을 붙잡고 의욕이 없는 사람은 도망친다.
프로그램을 인수하기 위해 새로운 코치를 데려오는 경우, 상황이 나빠졌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프로그램이 지고 있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을 뒤집는 데 3~5년이 걸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신임 코치에게 5년 계약이 자주 제공된다. 이 사실은 코치가 재능 있는 선수를 찾거나 선택하도록 강요한다. 하지만 충분하지 않다. 어려운 시기에 당신을 지원하기 때문에 캐릭터 플레이어도 찾고 있다.

 

마지막 생각들

동기 심리학은 우리가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져야 할 태도 유형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모든 비즈니스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효과적인 개인은 탁월함과 완벽함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본질적으로 동기가 부여되며 외적 동기부여가 필요하지 않다. 그것은 그들의 DNA이기 때문이다. 

댓글